건강

도꼬마리 효능, 비염에 좋은 생약

zuba 2022. 7. 1. 16:47
반응형

도꼬마리 효능 

도꼬마리, 창이자 효능

이름만 들어서는 고개를 갸웃할 수 있는데요, 지금도 강아지 산책을 하거나 등산을 하면서 풀밭을 스치고 나서 옷이나 털에 붙어 있는 도깨비풀 보신 적 있나요? 이것이 바로 창이자 또는 도꼬마리라 부르는 그 식물입니다. 비염에 좋은 생약이라고 하는데요, 과연 또다른 효능은 무엇이 있을까요? 

 

도꼬마리 

국화과 식물로 열매에 갈고리 모양의 가시가 있습니다. 이 가시가 옷이나 강아지 털에 걸리면 잘 떨어지지 않아서 짜증을 낸 적도 있는데요, 이런 갈고기모양의 가시와 짧은 털이 있는 식물입니다. 한자어로는 창이자 (蒼耳子)라고 부르며 또다른 말로는 이당, 저이 라고도 하는데 일반적으로는 도깨비풀이라고도 부르고 있습니다. 

 

이 도꼬마리를 보고 스위스 발명가는 벨크로 즉 찍찍이를 만들었다고도 합니다. 

 

갈고리 가시가 달린 이 부분을 잘 말리면 이것이 바로 창이자라고 하는 생약이 되며 해열, 발한, 진경제의 역할을 합니다. 감기로 인한 두통과 비염, 축농증, 류마티스에 효능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도깨비풀, 도꼬마리 효능

도꼬마리 효능 

중국의 오래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되고 최초의 본초서라고 하는 신농본초경에 사용법이 적혀있다고도 할만큼 아주 오래전부터 약용으로 이용되어 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효능 효과를 볼 수 있는 영양성분에는 알칼로이드, 사포닌, 리놀산 등이 있습니다. 

 

비염, 축농증 개선 효과 

오래 전 옛날부터 가장 많은 효과를 본 것으로 창이자 효능 그러면 비염과 축농증 증상을 개선해 줍니다.  항산화작용을 하는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면역력을 향상시켜 줍니다. 비염, 축농증은 면역질환, 알레르기 질환이므로 면역력을 높여주어야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이는 옛날부터의 도꼬마리 효능 중 항염효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항염효과로 비염과 누런 축농증은 물론 관절염이나 피부염증 등의 농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알콜중독 해독 효과 

간에서 알콜을 분해하면서 아세트알데히드산으로 변하는데 이 과정에서 도꼬마리의 성분이 알콜이 좀 더 빨리 해독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혈관 건강 개선 효과 

도꼬마리는 지방유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지방유의 리놀산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증가시켜 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도꼬마리 주의사항

항암 및 진통제 역할 

옛날부터 많이 사용해왔던 것은 비염과 축농증 그리고 진통, 진경제 역할이었습니다. 사포닌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한 도꼬마리는 위에서 말한 것처럼 면역기능을 활성화시켜 암세포의 생성 및 전이 등의 예방과 치통부터 시작해 통증을 완화시켜 주는 효능 있습니다. 

 

이 외에도 요오드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갑상선과 관련된 질환 예방의 효능,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항산화효과로 노화 예방 효과, 항염 효과로 피부의 질을 개선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도꼬마리 법제 

도꼬마리를 생약으로 이용해서 그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법제라고 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법제란 약초의 고유 성질에 변화를 주는 방법을 말하며 이 약초의 효과를 더 이끌어 내고 부작용은 줄이기 위한 과정입니다. 불을 이용하기도 하며 물, 물과 불 등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도꼬마리 법제는 불을 이용합니다. 햇볕에 잘 말려서 갈색이 되면 프라이팬에 볶으면 됩니다. 갈고리 모양의 가시가 타서 떨어져 나갈 정도로 볶아서 가시가 없어지고 나면 완성입니다. 

도꼬마리, 창이자

도꼬마리 주의사항 

뛰어난 효능이 있는 것일수록 주의해야 할 것이 많아지기도 합니다. 약용으로 또는 끓여 먹을 때도 마찬가지입니다만 창이자, 도꼬마리는 독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한번에 과다하게 섭취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한의학적이나 식품의 궁합으로 봐서 돼지고기와 맞지 않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으며 과다섭취는 물론 장복, 오래 복용하는 것 또한 피해야 합니다. 

 

도꼬마리 섭취 및 활용 방법 

법제한 창이자를 진하게 달여서 건선이나 아토피 등의 피부와 습진, 두드러기, 가려움이 심한 피부를 씻어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옛날부터는 피부가 하얗게 되는 백반증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축농증 그리고 비염에 유명한 것으로는 작두콩과 이 도꼬마리가 유명합니다. 물로 끓여서 복용할 수도 있지만 가루를 내서 이를 닦거나 코 세척을 하기도 합니다. 다만 독성이 있기 때문에 먼저 자신과 잘 맞는지를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차로 마시고 가루를 내서 사용하는 방법이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이므로 감기 걸려서 두통이나 기침, 열이 있을 때 또는 축농증과 비염 때문에 고생스러울 때, 치통 등의 통증이 있을 때 너무 길지 않게 적당량을 물처럼 약하게 해서 복용하는 것 부터 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